2015년 6월 18일 목요일

집착의 경

1.이와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계셨다
2. 그 때 싸밧티 시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과도하게 집착하여 즐기면서 탐내고 그것에 묶여서 정신을 잃고 애책하여 취한 상태로 감각적 쾌락의 욕망 속에서 지냈다.
3.많은 수행승들이 아침 일찍 옷을 입고 발우와 가사를 수하고 싸밧티 시에 탁발하러 들어갔다. 싸밧티 시에서 탁발하여 식사를 마친 뒤, 탁발에서 돌아와 세존께서 계신 곳을 찾아왔다.가까이 다가와서 세존께 인사를 드리고 한쪽으로 물러나 앉았다. 한쪽으로 물러나 앉아서 그 수행승들은 세존께 이와 같이 말했다.

[수행승들] "세존이시여, 여기 싸밧티 시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과도하게 집착하여 즐기면서 탐내고 그것에 묶여서 정신을 잃고 애착하여 취한 상태로 감각적 쾌락의 욕망 속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4.그러자 세존께서는 그 뜻을 헤아려, 때맞춰 이와 같은 감흥어린 시구를 읊었다.

"욕망에 집착하는 자들은
욕망에 의한 염착에 묶여
결박들 속에서 잘못을 보지 못하니
분명히 결박의 염착에 사로잡혀
광대하고 커다란 거센 흐름을 건너지 못하리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 때 세존께서 싸밧티 시의 제따 숲에 있는 아나타삔디까 승원에 계셨다.
2.그 때 싸밧티 시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집착하여 즐기면서 탐내고 그것에 묶여서 정신을 잃고 애착하여 눈이 멀고 취한 상태로 감각적 쾌락의 욕망 속에서 지냈다.
3. 한 때 세존께서 일찍 옷을 입고 발우와 가사를 수하고 싸밧티 시에 탁발하러 들어갔다. 마침 세존께서는 싸밧티 시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집착하여 즐기면서 탐내고 그것에 묶여서 정신을 잃고 애착하여 눈이 멀고 취한 상태로 감각적 쾌락의 욕망 속에서 지내는 것을 보았다.
4. 그러자 세존께서는 그 뜻을 헤아려, 때맞춰 이와 같은 감흥어린 시구를 읊었다.
[세존]
"어망의 입구에 있는 물고기처럼
 욕망에 눈멀고 그물에 덮여
 갈애의 덮개로 갇히고 방일의 친척에 묶여
 젖먹이 송아지가 어미를 향하듯,
 사람들은 늙음과 죽음을 향해 나아간다."

우다나-감흥어린 시구/전재성 역주/ 2009/ 한국빠알리성전협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