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을 주어 유인하라, 성나게 하여 동요시켜라
어지럽게 하여 이득을 취하라, 편하면 고생스럽게 만들라
방비가 없는 곳을 공격하라, 알아차리지 못할 때 손을 써라
상대방은 모습을 드러내도록 하되 나의 모습은 감추어라
그러면 너는 적의 운명을 다스릴 수 있을 것이다.
백전백승하는 자는 가장 잘하는 사람이 아니다
싸우지 않고 적을 굴복시키는 자가 가장 잘하는 사람이다.
성을 공략하는 것은 최고의 방법이 아니며
이는 부득이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
규칙이 불분명하고 명령이 명확하지 않으면 이는 사령관의 잘못이다
명령이 명확함에도 이를 이행하지 않을 때는 관리의 잘못이다.
허영심을 내세우지 않는 자는 하늘이 돕고,
재난을 이겨낸 자는 사람들이 돕고,
겸손한 자는 땅이 돕는다 했습니다.
새가 잡히면 명궁도 버림을 받는다. 꾀 많은 산토끼가 잡히면 사냥개는 탕湯이 된다. 야망과 욕심으로 가득 찬 월왕은 난세에는 좋은 반려자이나. 평안한 시대에는 같이할 인물이 아니다. 친구여 자네도 떠나는 것이 좋겠네
하루의 승리가 수년의 적의를 낳는다. 그러한 장군들은 지휘관의 자격이 없으며 군주에게도 도움이 되지 못하고 결국 진정한 승리를 얻지 못한다.
세금을 부당하게 징수하고, 부가 편중되고, 과도하게 군사력을 계속 키우는 나라는 아니다. 도에 넘치게 부유하고, 군주는 너무 거만하고, 장군들은 큰소리만 치고, 그러면서도 모든 전쟁에서 승리하기만을 바라는 나라는 가장 먼저 멸망할 것이다.
2015년 5월 17일 일요일
2015년 5월 4일 월요일
1953년도 리스트 아카데미 종업식- 코다이
1953년도 리스트 아카데미 종업식
학생여러분!
방학을 맞이하는 여러분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두 세 달은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닙니다.
정원사가 두 달 동안 정원을 돌보지 않으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누가 좋은 음악가일까요?
백년 전에 슈만은 이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나는 이 글을 여러가지 번역판이 나와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학생들이 읽어보지
않았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 책은 도서관에서 단 한 번 빌려졌을 뿐입니다.
지금의 똑똑한 학생들조차 최신시설의 도서관이 주는 편리함을 이용하지 않는
이 상황을 어떻게 설명해야 합니까?
제가 말하려고 하는 대상은 음악학자가 아니라 진실로 음악가가 되려고 하는
사람에게 읽을 가치가 있는 몇 권의 책에 대해서입니다.
이것들 중 하나가 바로 슈만의 글입니다.
무엇보다도 귀를 훈련시켜야합니다.
종소리,유리소리,새소리,자동차소리에도 음을 찾아보십시요
절대음감이라는 신화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훈련에 관한 문제입니다.
사실 우리가 ‘라’라고 하는 A음도 국제회의를 통해 결정되기 전까지는 지역마다 달랐었습니다.
음악은 손가락 안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악기 없이도 속으로 음악을 부를 줄 알아야 합니다.
재미있는 일화가 있습니다.
피아노를 2년동안 공부해 온 한 어린소녀가 3주 가까이 모짜르트를 연습해 왔습니다.
레슨시간에 늦게 도착한 이 아이는 ‘선생님 지금 치고 계신 곡이 뭐에요?’라고 물었습니다.
선생님은 놀라서 대답했습니다.
‘네가 오늘 레슨 받을려고 연습한 곡 아니냐?’
왜 이아이는 자기가 연습해 온 곡을 몰랐을까요?
그 이유는 선생님이 전혀 틀리지 않고 연주했기 때문입니다.
이 시대의 음악교육 결과가 바로 이런 것입니다.
자, 그러면 누가 좋은 음악가일까요?
만약 당신이 특별히 어떤곡에 자신이 없다거나 연주가 끝날때까지
그 속에 빠져있을 수 없다면 좋은 음악가가 아닙니다.
우연히 악보가 두 장이 넘어갔을 때 연주를 멈춰야 된다면 그 사람도 좋은 음악가는 아닙니다.
좋은 음악가란 처음 보는 악보를 접했을때 그 속에서 뭔가를 꺼낼 수 있고
아는 것을 보고도 그 다음에 무엇이 나올지를 예상한다면 좋은 음악가입니다.
다시말해 음악이 손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머리와 마음에 있는 사람이 좋은 음악가인 것입니다.
귀로 음악을 듣고 빠르게 해석을 내릴 수 있는 재능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 타고난 재능은 훈련을 통해서만 발전될 수 있습니다.
산 속에 숨어 지내면서 연습하는 것은 결코 좋은 음악가가 될 수 없습니다.
오케스트라나 앙상블, 합창단과 가까이 하면 훌륭한 음악적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어떤 음악을 좋아할지 쉽게 결정하지 마십시오.
점점 나이가 들면서 비로소 이해될 수 있는 음악이 많습니다.
다른 예술분야와 과학, 인생, 모든분야를 깊이 공부하십시오.
삶이 없이는 예술이 존재할 수 없듯이 예술 없이도 삶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도덕이나 예술은 그 법칙이 같습니다.
위대한 예술가가 된다면 나머지는 저절로 이루어집니다.
음악가의 최고의 경지는 아무리 복잡한 악보를 보면서도 듣지 않고
그것을 이해하고 상상해 내는 단계입니다.
이것은 내적인 귀를 발전시킵니다.
어른들은 빨리 빨리 발전하기만을 원합니다.
그러나 우리에겐 그런 것보다 슈만의 충고가 더 필요합니다.
잘 훈련된 귀, 잘 훈련된 마음, 잘 훈련된 지식, 잘 훈련된 손
이 네가지 중에 한가지라도 뒤처지거나 앞서간다면 뭔가 잘못되고 있는것입니다.
여러분은 이제까지 마지막 것, 잘 훈련된 손에만 집중해왔습니다.
이것은 다른 것을 뒤처지게 만들었습니다.
잘 훈련된 지식은 어느 학교의 음악 커리큘럼에도 없습니다.
그리고 그 음악들의 약점은 모두 그곳에서 드러났습니다.
우리에겐 합창단이 없었기 때문에 과거 명곡들을 연주하는 경험을 이제서야 얻게되었습니다.
이미 우리는 현악4중주단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 탁월한 음악을 듣는 가치에 대해서는 모르고 있습니다.
소수의 학생만이 슈베르트의 현악4중주를 다 연주했을 뿐입니다.
자, 그럼 이런 길고 지루한 공부를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경쟁에서 이기기위해? 주위사람들의 칭찬? 명성?
사람들에게 많은 감동을 주기위해 자신의 재능을 최고 수준까지 갈고 닦는것이
재능을 받은 사람들이 갚아야 할 책임입니다.
사람이 얼마나 가치있는 존재인가는 그가 사람들에게 또 자기민족, 자기나라를 위해
세상을 위해 얼마나 많은 도움을 주었는가에 있습니다.
진정한 예술은 그것을 이루는 강렬한 힘 중에 하나이며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예술을 접할 수 있도록 갚아주는 사람이 인류에 대한 예술가의 의무를 다하는 자입니다.
완벽한 음악가는 없습니다.
하지만 완벽을 목표로 계속 노력하면 그 거리를 좁힐 수 있고 적어도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아직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슈만의 이 말은 우리에게 희망을 줍니다.
“배움에는 끝이없다!”
학생여러분!
방학을 맞이하는 여러분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두 세 달은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닙니다.
정원사가 두 달 동안 정원을 돌보지 않으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누가 좋은 음악가일까요?
백년 전에 슈만은 이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나는 이 글을 여러가지 번역판이 나와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학생들이 읽어보지
않았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 책은 도서관에서 단 한 번 빌려졌을 뿐입니다.
지금의 똑똑한 학생들조차 최신시설의 도서관이 주는 편리함을 이용하지 않는
이 상황을 어떻게 설명해야 합니까?
제가 말하려고 하는 대상은 음악학자가 아니라 진실로 음악가가 되려고 하는
사람에게 읽을 가치가 있는 몇 권의 책에 대해서입니다.
이것들 중 하나가 바로 슈만의 글입니다.
무엇보다도 귀를 훈련시켜야합니다.
종소리,유리소리,새소리,자동차소리에도 음을 찾아보십시요
절대음감이라는 신화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훈련에 관한 문제입니다.
사실 우리가 ‘라’라고 하는 A음도 국제회의를 통해 결정되기 전까지는 지역마다 달랐었습니다.
음악은 손가락 안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악기 없이도 속으로 음악을 부를 줄 알아야 합니다.
재미있는 일화가 있습니다.
피아노를 2년동안 공부해 온 한 어린소녀가 3주 가까이 모짜르트를 연습해 왔습니다.
레슨시간에 늦게 도착한 이 아이는 ‘선생님 지금 치고 계신 곡이 뭐에요?’라고 물었습니다.
선생님은 놀라서 대답했습니다.
‘네가 오늘 레슨 받을려고 연습한 곡 아니냐?’
왜 이아이는 자기가 연습해 온 곡을 몰랐을까요?
그 이유는 선생님이 전혀 틀리지 않고 연주했기 때문입니다.
이 시대의 음악교육 결과가 바로 이런 것입니다.
자, 그러면 누가 좋은 음악가일까요?
만약 당신이 특별히 어떤곡에 자신이 없다거나 연주가 끝날때까지
그 속에 빠져있을 수 없다면 좋은 음악가가 아닙니다.
우연히 악보가 두 장이 넘어갔을 때 연주를 멈춰야 된다면 그 사람도 좋은 음악가는 아닙니다.
좋은 음악가란 처음 보는 악보를 접했을때 그 속에서 뭔가를 꺼낼 수 있고
아는 것을 보고도 그 다음에 무엇이 나올지를 예상한다면 좋은 음악가입니다.
다시말해 음악이 손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머리와 마음에 있는 사람이 좋은 음악가인 것입니다.
귀로 음악을 듣고 빠르게 해석을 내릴 수 있는 재능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 타고난 재능은 훈련을 통해서만 발전될 수 있습니다.
산 속에 숨어 지내면서 연습하는 것은 결코 좋은 음악가가 될 수 없습니다.
오케스트라나 앙상블, 합창단과 가까이 하면 훌륭한 음악적 경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어떤 음악을 좋아할지 쉽게 결정하지 마십시오.
점점 나이가 들면서 비로소 이해될 수 있는 음악이 많습니다.
다른 예술분야와 과학, 인생, 모든분야를 깊이 공부하십시오.
삶이 없이는 예술이 존재할 수 없듯이 예술 없이도 삶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도덕이나 예술은 그 법칙이 같습니다.
위대한 예술가가 된다면 나머지는 저절로 이루어집니다.
음악가의 최고의 경지는 아무리 복잡한 악보를 보면서도 듣지 않고
그것을 이해하고 상상해 내는 단계입니다.
이것은 내적인 귀를 발전시킵니다.
어른들은 빨리 빨리 발전하기만을 원합니다.
그러나 우리에겐 그런 것보다 슈만의 충고가 더 필요합니다.
잘 훈련된 귀, 잘 훈련된 마음, 잘 훈련된 지식, 잘 훈련된 손
이 네가지 중에 한가지라도 뒤처지거나 앞서간다면 뭔가 잘못되고 있는것입니다.
여러분은 이제까지 마지막 것, 잘 훈련된 손에만 집중해왔습니다.
이것은 다른 것을 뒤처지게 만들었습니다.
잘 훈련된 지식은 어느 학교의 음악 커리큘럼에도 없습니다.
그리고 그 음악들의 약점은 모두 그곳에서 드러났습니다.
우리에겐 합창단이 없었기 때문에 과거 명곡들을 연주하는 경험을 이제서야 얻게되었습니다.
이미 우리는 현악4중주단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 탁월한 음악을 듣는 가치에 대해서는 모르고 있습니다.
소수의 학생만이 슈베르트의 현악4중주를 다 연주했을 뿐입니다.
자, 그럼 이런 길고 지루한 공부를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경쟁에서 이기기위해? 주위사람들의 칭찬? 명성?
사람들에게 많은 감동을 주기위해 자신의 재능을 최고 수준까지 갈고 닦는것이
재능을 받은 사람들이 갚아야 할 책임입니다.
사람이 얼마나 가치있는 존재인가는 그가 사람들에게 또 자기민족, 자기나라를 위해
세상을 위해 얼마나 많은 도움을 주었는가에 있습니다.
진정한 예술은 그것을 이루는 강렬한 힘 중에 하나이며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예술을 접할 수 있도록 갚아주는 사람이 인류에 대한 예술가의 의무를 다하는 자입니다.
완벽한 음악가는 없습니다.
하지만 완벽을 목표로 계속 노력하면 그 거리를 좁힐 수 있고 적어도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아직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슈만의 이 말은 우리에게 희망을 줍니다.
“배움에는 끝이없다!”
2015년 4월 27일 월요일
위대한 축복의 경
4. 어리석은 사람을 사귀지 않으며, 슬기로운 사람에 가까이 지내고, 존경할 만한 사람을 공경하니, 이것이야말로 더 없는 축복입니다.
5.분수에 맞는 곳에서 살고, 일찍이 공덕을쌓아서 스스로 바른 서원을 하니 이것이야말로 더 없는 축복입니다.
6.많이 배우고 익히며 절제하고 훈련하여 의미있는 대화를 나누니, 이것이야말로 더 없는 축복입니다.
7.아버지와 어머니를 섬기고, 아내와 자식을 돌보고,일을 함에 혼란스럽지 않으니, 이것이야말로 더 없는 축복입니다.
8.나누어주고 정의롭게 살고, 친지를 보호하며, 비난받지 않는 행동을 하니 이것이야말로 더 없는 축복입니다.
9.악함을 싫어하여 멀리하고, 술 마시는 것을 절제하고, 가르침에 게으르지 않으니, 이것이야말로 더 없는 축복입니다.
10.존경하는 것과 겸손한 것, 만족과 감사할 줄 아는 마음으로 때에 맞추어 가르침을 듣는 것, 이것이야말로 더 없는 축복입니다.
11.인내하고 온화한 마음으로 수행자를 만나서 가르침을 서로 논의하니, 이것이야말로 더 없는 축복입니다.
숫타니파타/전재성 역주/ 2004/ 한국빠알리성전협회
5.분수에 맞는 곳에서 살고, 일찍이 공덕을쌓아서 스스로 바른 서원을 하니 이것이야말로 더 없는 축복입니다.
6.많이 배우고 익히며 절제하고 훈련하여 의미있는 대화를 나누니, 이것이야말로 더 없는 축복입니다.
7.아버지와 어머니를 섬기고, 아내와 자식을 돌보고,일을 함에 혼란스럽지 않으니, 이것이야말로 더 없는 축복입니다.
8.나누어주고 정의롭게 살고, 친지를 보호하며, 비난받지 않는 행동을 하니 이것이야말로 더 없는 축복입니다.
9.악함을 싫어하여 멀리하고, 술 마시는 것을 절제하고, 가르침에 게으르지 않으니, 이것이야말로 더 없는 축복입니다.
10.존경하는 것과 겸손한 것, 만족과 감사할 줄 아는 마음으로 때에 맞추어 가르침을 듣는 것, 이것이야말로 더 없는 축복입니다.
11.인내하고 온화한 마음으로 수행자를 만나서 가르침을 서로 논의하니, 이것이야말로 더 없는 축복입니다.
숫타니파타/전재성 역주/ 2004/ 한국빠알리성전협회
부끄러움의 경
1.부끄러워할 줄 아는 것을 어기고 싫어해서 '나는 당신의 친구다'라고 말하면서도, 할 수 있는 일을 도맡아 도와주지 않는 사람, 그는 나의 친구가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2.친구들에게 실천 없이 사랑스런 말만 앞세운다면, 현명한 자들은 그를 말만하고 실천하지 않는 자로 알아야 합니다.
3.항상 전전긍긍하며, 금이 갈까 염려하면서도 벗의 결점만을 보는 사람은 친구가 아닙니다.아들이 아빠의 품에 안기듯 의지하고 , 타인 때문에 금가지 않는 사람이야말로 친구입니다.
숫타니파타/전재성 역주/ 2004/ 한국빠알리성전협회
2.친구들에게 실천 없이 사랑스런 말만 앞세운다면, 현명한 자들은 그를 말만하고 실천하지 않는 자로 알아야 합니다.
3.항상 전전긍긍하며, 금이 갈까 염려하면서도 벗의 결점만을 보는 사람은 친구가 아닙니다.아들이 아빠의 품에 안기듯 의지하고 , 타인 때문에 금가지 않는 사람이야말로 친구입니다.
숫타니파타/전재성 역주/ 2004/ 한국빠알리성전협회
밭갈기의 경
7.믿음이 씨앗이고 감관의 수호가 비며 지혜가 나의 멍에와 쟁기입니다. 부끄러움이 자루이고 정신이 끈입니다. 그리고 새김이 나의 쟁깃날과 몰이막대 입니다.
8.몸을 수호하고 말을 수호하고 배에 맞는 음식의 양을 알고 나는 진실을 잡초를 제거하는 낫으로 삼고, 나에게는 온화함이 멍에를 내려놓는 것입니다.
9.속박에서 평온으로 이끄는 정진이 내게는 짐을 싣는 황소입니다. 슬픔이 없는 곳으로 도달해서 가서 되돌아오지 않습니다
10.이와 같이 밭을 갈면 불사의 열매를 거두며, 이렇게 밭을 갈고 나면 모든 고통을 해탈합니다.
숫타니파타/전재성 역주/ 2004/ 한국빠알리성전협회
8.몸을 수호하고 말을 수호하고 배에 맞는 음식의 양을 알고 나는 진실을 잡초를 제거하는 낫으로 삼고, 나에게는 온화함이 멍에를 내려놓는 것입니다.
9.속박에서 평온으로 이끄는 정진이 내게는 짐을 싣는 황소입니다. 슬픔이 없는 곳으로 도달해서 가서 되돌아오지 않습니다
10.이와 같이 밭을 갈면 불사의 열매를 거두며, 이렇게 밭을 갈고 나면 모든 고통을 해탈합니다.
숫타니파타/전재성 역주/ 2004/ 한국빠알리성전협회
파멸의 경
4.번영하는 사람도 알아보기 쉽고, 파멸도 알아보기 쉽습니다. 가르침을 사랑하는 사람은 번영하고, 가르침을 싫어하는 사람은 파멸합니다.
6.참사람이 아닌 사람들을 사랑하고, 참사람을 사랑하지 않으며, 나쁜 사람이 하는 일을 즐기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읠 문입니다.
14.엄청나게 많은 재물과 황금과 먹을 것이 있는 사람이 혼자서 맛있는 것을 먹는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16.혈통에 자부심이 강하고, 재산을 자랑하며, 가문을 뽐내고, 자기의 친지를 멸시하는 사람이 잇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18.여색에 미치고, 술에 중독되고 도박에 빠져있어, 버는 것마다 없애버리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26.왕족의 집안에 태어나더라도, 권세는 작은데 욕망만 커서, 이 세상에서 왕위를 얻고자 한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숫타니파타/전재성 역주/ 2004/ 한국빠알리성전협회
6.참사람이 아닌 사람들을 사랑하고, 참사람을 사랑하지 않으며, 나쁜 사람이 하는 일을 즐기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읠 문입니다.
14.엄청나게 많은 재물과 황금과 먹을 것이 있는 사람이 혼자서 맛있는 것을 먹는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16.혈통에 자부심이 강하고, 재산을 자랑하며, 가문을 뽐내고, 자기의 친지를 멸시하는 사람이 잇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18.여색에 미치고, 술에 중독되고 도박에 빠져있어, 버는 것마다 없애버리는 사람이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26.왕족의 집안에 태어나더라도, 권세는 작은데 욕망만 커서, 이 세상에서 왕위를 얻고자 한다면 그것이야말로 파멸의 문입니다.
숫타니파타/전재성 역주/ 2004/ 한국빠알리성전협회
2015년 4월 26일 일요일
코뿔소의 외뿔의 경
2. 교제가 있으면 애착이 생기고, 애착을 따라 이러한 괴로움이 생겨나니, 애착에서
생겨나는 위험을 살펴, 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서 가라.
3. 친구들이나 동료들과 정을 나누며 마음이 얽매이면 유익함을 잃으니 사귐에서 오는 이러한 두려움을 살펴, 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사 가라.
5. 숲 속에 묶여 있지 않는 사슴이 초원을 찾아 거닐듯, 현명한 자라면 자유로운 삶을 추구하며, 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서 가라.
6. 동료들과 쉬거나 서있거나 가거나 또는 거닐면 항상 요구가 많다. 남이 탐내지 않는 자유로운 삶을 추구하며 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서 가라.
11.만일 그대가 어질고 단호한 동반자, 성숙한 벗을 얻는다면, 어떠한 난관들도 극복하리니,기쁘게 새김을 갖추어 그와 함께 가라.
16. 이와 같이, 두 사람이 같이 있으면, 잔소리와 말다툼이 일어나리라. 장차 이러한 두려움을 잘 살펴, 코뿔소의 외뿔 처럼 혼자서 가라
20. 사교적 모임에 탐닉하는 자는 일시적 해탈에도 이를 수 없다. 태양의 후예가 한 말씀을 명심하여,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서 가라.
26.자식과 아내, 아버지와 어머니 재산도 곡식도,친지들도 모든 감각적 쾌락의 경계까지도 다 버리고,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서 가라.
27. 이것은 집착이다. 여기에는 행복이 없다. 이곳에는 만족은 적고 괴로움이 많다. 이것은 낙시바늘이다 라고 알아 현자는 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서 가라
33. 이전의 즐거움과 괴로움, 만족과 불만을 벗어버리고 청정하고 고요한 평정을 얻어 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서 가라.
41. 이익을 꾀하여 사귀고 또한 의존하니 오늘날 이익 없이 사귀는 벗들을 보기 드무네. 자신의 이익에만 밝은 자는 청정하지 못하니, 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서 가라.
숫타니파타/전재성 역주/ 2004/ 한국빠알리성전협회
생겨나는 위험을 살펴, 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서 가라.
3. 친구들이나 동료들과 정을 나누며 마음이 얽매이면 유익함을 잃으니 사귐에서 오는 이러한 두려움을 살펴, 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사 가라.
5. 숲 속에 묶여 있지 않는 사슴이 초원을 찾아 거닐듯, 현명한 자라면 자유로운 삶을 추구하며, 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서 가라.
6. 동료들과 쉬거나 서있거나 가거나 또는 거닐면 항상 요구가 많다. 남이 탐내지 않는 자유로운 삶을 추구하며 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서 가라.
11.만일 그대가 어질고 단호한 동반자, 성숙한 벗을 얻는다면, 어떠한 난관들도 극복하리니,기쁘게 새김을 갖추어 그와 함께 가라.
16. 이와 같이, 두 사람이 같이 있으면, 잔소리와 말다툼이 일어나리라. 장차 이러한 두려움을 잘 살펴, 코뿔소의 외뿔 처럼 혼자서 가라
20. 사교적 모임에 탐닉하는 자는 일시적 해탈에도 이를 수 없다. 태양의 후예가 한 말씀을 명심하여,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서 가라.
26.자식과 아내, 아버지와 어머니 재산도 곡식도,친지들도 모든 감각적 쾌락의 경계까지도 다 버리고,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서 가라.
27. 이것은 집착이다. 여기에는 행복이 없다. 이곳에는 만족은 적고 괴로움이 많다. 이것은 낙시바늘이다 라고 알아 현자는 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서 가라
33. 이전의 즐거움과 괴로움, 만족과 불만을 벗어버리고 청정하고 고요한 평정을 얻어 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서 가라.
41. 이익을 꾀하여 사귀고 또한 의존하니 오늘날 이익 없이 사귀는 벗들을 보기 드무네. 자신의 이익에만 밝은 자는 청정하지 못하니, 코뿔소의 외뿔처럼 혼자서 가라.
숫타니파타/전재성 역주/ 2004/ 한국빠알리성전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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