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6일 월요일

워싱턴 룰

국제질서가 어떻게 작동돼야 하는가에 대한 규범을 제시하는 동시에 이 규범을 집행할 책임이 미국에게 있음을 명시하는 것이다. 이것은 '미국의 신조 'American credo'라고 부르자.
한마디로 이 신조에 따르면 미국은 , 그리고 오직  미국만이 세계를 이끌고, 구원하며 , 해방하고, 궁극적으로 변형시킬 임무와 특권을 갖는다.세계적 리더십이라는 이 헐렁한 개념은 저명한 언론인이었던 Henry R luce가 미국의 세기The American Century라고 명명한 유명한 선언을 통해 처음 제시된 것이다.



국제 평화와 질서를 지키기 위해 미국은 최소한 다음과 같은 유지해야 한다는 믿음, 그것을 성 삼위일체라고 부르자.
첫째 미 군사력의 세계적 주둔 global military presence.
둘째 이 군사력에 의한 세계적 힘의 투사  global power projection.
셋째 현존하는 또는 앞으로 예상되는 위협을 제거하기 위한 세계적 개입주의
global interventionism로 요약할 수 있다.


미국적 신조와 성 삼위일체, 이 두가지- 하나는 목표를 , 다른 하나는 실천을 규정한다- 가 그동안 미국의 세기를 통치하고 감시하기 위해 워싱턴이 시도해온 방식의 진수를 이룬다. 이 두가지를 '워싱턴 룰 Washington Rules'라고 부르자 . 이것들은 서로 공생관계를 유지 하고 있다.





워싱턴룰 / 앤두루 바세비치/박인규 옮김/

댓글 없음:

댓글 쓰기